그 밖의 기능
 

[연율이민법인] K-1 vs CR-1? 약혼자비자와 배우자비자 장단점은?

[연율이민법인] K-1 vs CR-1? 약혼자비자와 배우자비자 장단점은?





미국 약혼자비자 (K-1) 장단점

약혼자비자를 살펴보면, 약혼자비자 (K-1)는 미국 이민국 (USCIS)에 약혼자비자를 위한 I-129F라는 청원서를 접수하고, 청원서가 승인된 이후에 주한미국대사관에서 해당 비자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 이후, K-1 약혼자 비자가 발급됩니다.



K-1 약혼자비자가 발급되면, 비자 유효기간 (일반적으로 6개월) 내에 미국에 입국하여야 하며, 입국일 기준으로 90일 이내에 반드시 미국 시민권자와 혼인하여야 합니다. 혼인한 이후에 미국 내에서 신분조정 절차를 통해서 미국 영주권을 발급받게 됩니다. 90일 이내에 혼인하지 않는 경우, 미국 내에서 출국하여야 하며, 미국 약혼자 비자 (K-1)는 단수비자로서 1회 미국 입국만이 가능합니다.



K-1 약혼자비자의 장점은 그 수속기간이 CR-1 보다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미국 약혼자비자 (K-1; 피앙새비자) 의 장점은 원래 약혼자비자의 만들어진 목적답게, 빠르게 미국 시민권자와의 거주를 꼽을 수 있습니다. 즉, 미국 시민권자와의 배우자로서 영주권절차가 진행되는 것이 아니므로, 비교적 그 절차가 간소화되므로, 미국 배우자초청이민을 통한 이민비자 (CR-1) 보다는 그 발급기한이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미국 약혼자비자는 미국 시민권자의 약혼자로서, 법률적으로 두 분의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가 매우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미국이민국은 결혼사기 (Marriage Scam)에 대해서 매우 예민하게 반응을 하며, 이에 대한 광범위한 인력을 수사와 그 심사에 치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약혼자비자 발급은 미국 내에서의 결혼사기에 대한 염려때문에, 그 발급이 생각보다 늦어질 수 있습니다.



​미국 배우자비자 (CR-1)의 장점

한편, 미국 시민권자의 배우자초청으로 진행되는 결혼비자 (배우자비자; CR-1)는 미국 시민권자와 혼인한 이후에, 미국 시민권자의 법률적인 배우자로서 이민비자를 발급받는 것으로, 위의 약혼자비자 (K-1)보다는 훨씬 그 공신력이 높습니다. CR-1 이민비자 역시, 미국 내에서 발급되는 것이 아니라, 미국 외의 국가에 있는 미국대사관에서 발급되며, 이민비자 발급 이후에는 미국에 입국하면 바로 미국 영주권자가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 배우자이민비자 (CR-1)은 미국 시민권자와의 법률적인 배우자로서, 미국 이민국에 결혼사기에 대해서 반증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증거자료가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으며, 대략 발급까지 1년~1년 반 정도가 소요됩니다.



​미국 CR-1 이민비자가 약혼자비자 K-1에 비하여 가지는 또 다른 장점은, CR-1 비자를 통해서 미국에 입국하면, 바로 미국 영주권자가 되므로, 약혼자비자와 같이 별도의 신분조정 절차없이 즉각적인 미국 내 취업과 창업 등 경제활동과 생활의 자유가 따른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미국 배우자이민비자 (CR-1; 결혼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미국 시민권자와 혼인하여야 하며, 국제사법에 의해서 미국 이민국 (USCIS)은 한국과 미국 내에서의 혼인을 모두 인정하고 있으므로, 혼인은 한 국가에서만 합법적으로 이루어지면 됩니다.



결론

​혼인예정이신 미국 시민권자 분이 계신 경우에는, 미국 시민권자와 혼인하여서 급행 신청을 통한 매우 빠른 이민비자 CR-1를 발급받거나 (이 경우, 급행에 해당되는지에 대해서 우선 파악이 필수), 또는 혼인 이전에 약혼자 비자를 통해서 CR-1보다 빠르게 약혼자 비자를 발급받아서 미국에 입국하는 방법, 또는 마지막으로 미국 시민권자와 합법적인 혼인을 통해서 미국 배우자이민비자 CR-1을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의 계획에 맞추어서 가장 적합한 비자방법을 찾고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