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밖의 기능

[미국진출]운동선수유학비자 및 프로구단 입단 비자

 

 


 

 

 

안녕하세요.  김혜욱 변호사입니다.

 

국의 스포츠 시장은 스포츠 종류, 스포츠 인프라 규모, 스포츠용품 산업 규모, 스포츠 매출액, 대중의 관심도, 경제적 가치, 브랜드 파워, 에이전시 시장, 연계 산업 규모 등을 볼 때, 전세계적인 수준으로 연간 규모가 대략 600조에 육박합니다. 이는 한국시장의 11배에 달하는 수치로서, 중국(221조원/2014년), 일본(125조원/2012년) 등과 비교해보아도 월등한 수치로서, 골프, 미식축구, 야구, 테니스 등과 같은 프로스포츠는 광고시장과 연계되어 그 규모가 우리나라의 수 십 배에 이르고 있습니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스포츠 시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수 많은 스포츠 아카데미들을 비롯하여 세계적인 스포츠 토너먼트대회가 열리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프로선수의 꿈을 가진 학생들, 아마추어/프로 운동선수들이 유학, 토너먼트 참가, 훈련, 또는 프로구단 입단을 목적으로 미국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선수들은 골프종목에서 세계 최고의 기량을 선보이고 있으며, 미국 내에 활발하게 진출하여 아카데미 내에서 유학 및 훈련을 하거나, 아마추어 구단 또는 프로 구단으로 입단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중요한 변화는 #프로게이머 ( #ESPORT ) 의 스포츠 미국비자발급 허용입니다.

미국진출은 미국에서 체류할 수 있는 비자를 발급받는 것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학업, 대학입학, 훈련, 토너먼트 참가, 프로선수 입단 등과 같은 미국체류 신분 문제해결과 나아가 미국 영주권 발급의 문제는 미국진출과 커리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해결과제로서 정확하고 빈틈없이 진행되어야 선수가 다른 걱정없이 훈련에 매진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커리어를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아마추어 선수 또는 프로 선수로서의 활동은 추후 유럽 진출을 준비할 때도 훌륭한 초석이 될 것입니다.

운동유학 학생, 아마추어 선수 및 프로선수들을 위한 미국 체류비자는 별도로 존재합니다. 또한, 선수의 코치, 스탭, 선수의 부모 역시도 선수 보호 및 지원을 목적으로 한 미국 체류비자가 별도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선수로서의 커리어를 쌓은 이후에는 취업이민을 통한 영주권 취득 역시 가능하게 됩니다. 세계 최대 스포츠 시장을 가진 미국진출의 꿈은 올바른 미국비자 취득부터 시작하며, 섣부른 비자신청은 거절로 이어져서 선수의 꿈을 포기하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을 위한 비자는 #유학생비자 (F-1), #관광비자 (B1B2), #특별재능비자 (O), #체육인비자 또는 #예술인특별비자 ( #O비자 또는 #P비자 ) 를 통해서 미국 내에서 연수하거나 토너먼트 참가 및 프로구단에 입단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O비자나 P비자와 같은 체육인비자나 특별재능비자를 발급받은 경우, 미국영주권 발급도 훨씬 수월해집니다. 운동선수 및 체능인을 위한 영주권은 취업이민 1순위 (EB-1)이나 NIW 등을 통해서, 운동선수로서의 역량, 수상경력 및 기존의 이력 등을 어필하면서, 미국에 필요한 인재상임을 부각시키는 것입니다.

세계적인 운동선수로서의 큰 꿈을 가진 분들은, 미국이란 큰 세계에서 꿈을 펼쳐나갈 것을 응원합니다.


다음은 운동유학을 계획하는 분들, 아마추어 선수와 프로선수 분들이 미국진출을 위해서 진행할 수 있는 비자의 종류입니다.


만 18세 미만의 아마추어 선수: 180일 미만의 단기 연수 또는 토너먼트 참가 목적

1. B-1/B-2 VISA

만 18세 미만의 아마추어 선수: 180일 이상의 장기 연수 또는 토너먼트 참가 목적

1. F-1 (학생비자)

2. P-1 (체육인비자)

만 18세- 만 22세의 아마추어 선수 또는 프로시작 선수

1. P-1 (체육인비자)

2. H-1B (취업비자)

3. J-1 (교환비자)

4. O-1 (특별재능비자)

5. P-3 (체육인/예술인특별비자)

6. Q-1 (국제문화교류비자)

  프로선수: 단기 체류 목적

1. B-1 (상용비자)

2. P-1 (체육인비자)

3. O-1 (국제문화교류비자)

로선수: 장기 체류 또는 영주권 취득

1. 취업이민 1순위 (EB-1)

2. 취업이민 2순위 (EB-2)

3. 취업이민 2순위 NIW

코치, 스탭 등 선수 지원인력

1. H-1B (취업비자)

2. O-1 (특별재능비자)

3. O-2 (특별재능동반비자)

4. P-1 (체육인비자)

5. P-1S (체육인코치/스탭비자)

6. P-3 (체육인/예술인특별비자)

7. Q-1 (국제문화교류비자)

선수의 부모

1. B-1/B-2 (상용/관광비자)

2. O-2 (특별재능동반비자)

3. P-1S (체육인코치/스탭비자)

4. E-2 (투자비자)


희 연율 이민법인은 국내 최초로 스포츠 & 엔터테인먼트 미국 이민법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미국 내에서의 오랜 체류경험, 실무경험 등을 바탕으로 고객감동 서비스를 실천하고 정확한 법률적 해결방안을 제시해드릴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